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오산인터넷뉴스】오산시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2022년 스마트도시 인증(중소도시)’에서 인증을 획득했다.

 

오산시청 전경

 스마트도시 인증제는 스마트도시 성과를 혁신성, 거버넌스 및 제도적 환경, 서비스 및 기술 측면의 56개 지표를 종합적으로 측정, 국내 스마트도시 수준을 평가해 정부 차원에서 인증하는 제도로 오산시는 중소도시 부분에서 우수 지자체로 인증을 받았다.


 오산시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통해 도시 안정망을 구축하고 지속적인 실증과 고도화 사업을 통해 인공지능으로 관내 CCTV영상에서 수집되는 영상을 실시간 분석하여 대응할 수 있는 체계 구축 등 다양한 스마트서비스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


 평가기준 중 스마트도시서비스 부분에서는 공공정보 개방 및 R&D 지원을 통한 안전·교통 관련 분야 대상 AI, 특히 영상분석 관련 R&D사업을 추진하는 기관과 협업하여 개발된 선별관제 시스템을 오산시 전역 확산사업으로 추진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스마트도시기반시설 부분에서는‘5대 연계서비스’를 통해 112·119·재난안전상황실 등 유관기관이 협업으로 범죄·재난·긴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체계 마련한 점,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 구축으로 방범용 CCTV·주정차 CCTV·신호제어 시스템·버스정보 시스템 등을 한 곳에 배치하여 교통정보 제공 및 안전을 통합 관리하는 점도 높게 평가받았다. 


 거버넌스 및 지속가능성 부분에서는 ‘생활 실험실’이란 뜻의 리빙랩을 통해 오산시의 도시문제 해결방안을 시민과 함께 대안을 탐색ㆍ실험하는 공간을 마련하였으며, 일회성이 아닌 지속 가능한 스마트도시 리빙랩 기반을 조성한 점도 높게 평가됐다.


 이권재 오산시장은“이번 스마트도시 인증을 통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스마트도시라는 자긍심으로 안전하고 행복한 스마트도시구현에 더욱 힘을 쏟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9-30 14:56:04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