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상곤 부위원장, 2023 경기도 정책토론대축제 “진위천 걷고 싶은 생태하천 산책로 조성 방안 토론회” 개최
  • 기사등록 2023-09-18 15:44:01
기사수정

【오산인터넷뉴스】김상곤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부위원장(국민의힘, 평택1)이 좌장을 맡은 「진위천 걷고 싶은 생태하천 산책로 조성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9월 15일(금) 평택시 진위면 행정복지센터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번 토론회는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23년 경기도-경기도의회 정책토론 대축제’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김상곤 의원

좌장을 맡은 김상곤 의원은 “진위천의 우수한 생태적 가치를 보전하며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한 산책로 조성방안을 검토하고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토론회를 준비했다”며 개최 취지를 설명했다.


주제발표를 맡은 최정권 가천대학교 명예교수는 “진위천은 평택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의 원동력으로 진위천의 생태기능 복원 및 친수기능 강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친수거점사업의 발굴이 필요하며, 진위 제방 산책로 및 시민유원지의 리모델링이 수변활성화의 전략적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제언했다. 


첫 번째 토론자인 박성복 평택학연구소 소장은 “진위천은 수천년간 평택의 역사와 함께한 소중한 자원으로 진위면의 대표적인 진위향교, 진위관아지, 진위관방제림, 무봉산 등 지역의 역사성과 정체성을 나타내는 다양한 자원과 연계하여 이야기가 있는 산책로를 조성하여 평택을 대표하는 인문학적 자원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토론을 맡은 이흥수 진위면 이장협의회 회장은 “진위천 정비사업, 뚝방길 조성사업 등 진위지역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으나 진위유원지의 노후시설, 정비되지 못하는 수변지역과 편의시설 부재는 지역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며 “지역명소가 연계된 산책로를 조성하여 명소가 된다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고 전했다.


세 번째 토론을 맡은 정석형 평택시 생태하천과 과장은 “하천변 정비를 위해 환경부에 친수구역 지정을 요청하였으며, 하천변 수목 제거 및 쉼터 설치 등 시급한 사업들은 우선 처리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진위천 정비는 마스터플랜 수립 후 공모사업 응모 등 예산확보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네 번째 토론을 맡은 이관우 평택시의회 부위장은 “진위천의 산책로는 생태계 보전 등 기존 자연자원과의 조화가 중요하며, 지역주민들과 함께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친환경 공간으로 조성하여 지역명소가 되도록 지역마켓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마지막으로 김상곤 부위원장은 “진위지역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진위천의 생태가치를 활용한 지역명소화 전략이 필요하며, 진위천 하천정비기본계획 재수립 시기가 도래하는 만큼 산책로 조성을 위한 기본구상을 마련하여 기본계획에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마무리 발언을 하며 토론회를 마쳤다. 


이날 토론회는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 유영일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이 축하 인사를 전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9-18 15:44:0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