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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화성오산 교육과정재구성 하계 워크숍 - 핵심성취기준에 대한 이해 및 교육과정 토의
  • 기사등록 2014-07-22 14:4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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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산인터넷뉴스】홍충선 기자 =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교육장 강윤석)은 7월 22일 오산고현초등학교에서 관내 초등교원 127명이 참여한 가운데「화성오산 초등 교육과정재구성 하계 워크숍」을 실시하였다.

 

이 날 워크숍 프로그램은 특강과 교육과정재구성 실습으로 구성되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승미 연구위원은 ‘핵심성취기준의 이해와 적용’을 주제로 핵심성취기준을 활용한 교육과정재구성 방안에 대하여 특강하였다.

 

핵심성취기준이란 학생들이 학습을 통해 성취해야 할 기준 중에서 교수·학습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선정한 성취기준으로 이 날 연수는 핵심성취기준의 이해를 높이고 실제적인 적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서 지난 3월에 이어 2회째 운영되고 있다.

 

특강에 이어 ‘학년교육과정재구성 프레임워크 한 발 앞서 만나기’를 주제로 교육과정재구성 실습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참가교사들은 3개 반으로 나누어 반별로 5,6명씩 분임을 조직하여 직접 교과별 성취기준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학년교육과정재구성을 실습하였다.

 

이번 학년교육과정재구성 프레임워크 실습을 통해 참가자들은 학교교육목표를 반영한 학년‧학급교육과정을 수립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가치와 방법을 탐색하는 과정으로서의 교육과정재구성 절차와 틀을 경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워크숍 참가자들은 학교‧학년‧학급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단계별 과정의 일관성을 강조하면서도 어떻게 하면 동학년 교사들의 창의성을 교육과정에 담을 수 있을지에 대해 열띤 토의를 펼치는 모습을 보였다.

 

이 날 워크숍에 참여한 최은주 교사(동학초)는 “오늘 워크숍을 통해 핵심성취기준에 대한 이해의 폭이 깊어졌으며,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졌던 교육과정재구성을 쉽고 즐겁게 할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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