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원 공군 비행장, 어디로 가야하나 - 국방부 곤혹, 거론되는 지자체들 결사반대
  • 기사등록 2015-06-11 10:47:21
기사수정

【오산인터넷뉴스】김지헌 기자 = 지난 4, 국방부가 수원 공군비행장 이전을 최종 승인했다. 그러면서 경기도내 여주·화성 등 이전 대상 지역으로 거론되는 자치단체들이 반대를 외치고 있다.

 

해당 자치단체장들은 물론 지방의회도 군 공항 이전 반대 결의안을 내는 등 결사 저지에 나서 앞으로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방부는 올해 하반기 예비 이전 후보지 선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달 8일 경기도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에서 열린 군 공항 이전 사업설명회에는 여주·화성·양평·광주·용인·안산·안성·이천·평택·하남 등 경기 동·남부권 10개 시·군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여주시는 수도권정비법, 한강수계법 등 중첩 규제를 받고 있는데 군 공항이 들어서면 고도제한과 소음 등으로 인한 피해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커질 것이라며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

 

이미 여주시내에는 이전 반대 현수막이 붙었고, 여주시의회는 지난달 20예비 이전 후보지 선정 반대 결의안을 채택했다. 여주시는 능서면 백석리 일대에 들어선 공군사격장으로 58년 동안 소음 피해는 물론 3명의 주민이 목숨을 잃는 등, 기존 사격장으로도 고통과 피해를 받고 있다며 반대했다.

 

화성시도 결사반대에 나섰다. 미 공군 폭격장으로 쓰이다 폐쇄된 매향리의 악몽이 채 가시지 않았고 그동안 수원 기지뿐 아니라 오산기지의 영향권 아래 고통을 받았다고 호소하고 있다. 화성시의회도 올해 초 반대 결의안을 발표했다.

 

양평군과 이천시도 반대 목소리를 냈다. 이들 자치단체는 이미 군부대가 많은 지역인데다 대형 사격장이 있어 주민 피해가 크다. 이전 후보지로 거론된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고 맞서고 있다.

 

오산시, 평택시와 안산시 등도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오산시는 지역자체가 협소하고 또 평택에 있는 오산기지의 명칭이 중첩될 수 있다는 의견이다. 평택은 이미 이름만 오산기지인 군 부대가 있는 상황이고 안산은 김포공항과 비행안전구역이 겹쳐 이전이 불가피하다고 밝힌 상황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5-06-11 10:47:2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