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찾아가는 교권보호 연수’실시 - 교권, 학생인권 상호 존중되는 학교문화
  • 기사등록 2015-10-05 13:21:31
기사수정

오산인터넷뉴스갈영수 기자 = 선생님들이 당당하게 선생님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가르침에 몰두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든다.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106일부터 1130일까지 25개 교육지원청에서찾아가는 교권보호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초··고교 교감을 대상으로 교권 이해를 통해 학교 현장의 교권 침해를 예방하고, 교권 침해로부터 교원을 보호하여 교원의 교직만족도와 사기를 높이기 위해 마련했다.

 

이번 교권 보호 연수 내용은 교권 및 교권침해의 개념, 교권침해 유형, 교권 관련법률, 교권 보호기구, 교권 보호제도, 교권침해 사례 및 대응이다. 사전에 선발한 교권보호 전문 강사 5명가 자체 개발한 매뉴얼 성격의 연수 자료집을 이용하여 연수를 실시한다.

 

연수강사로 참여하고 있는 상촌초 김미덕 교감은이번 연수에서 특히 강조하는 내용은 학생의 인권과 교권이 상호 존중되는 학교 문화이다.”라고 말하면서, “흔히 학생인권이 보장할수록 교권이 침해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와 담론이 존재하지만 학생 인권을 함부로 침해하는 학교는 교사의 인권도 제대로 보장하지 않는다. 따라서 교권이 존중받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 학생, 학부모가 상호 존중하는 학교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연수에서는 학생안전사고, 폭행·폭언, 명예훼손, 성추행(희롱), 수업진행 방해, 교원 및 행정기관에 의한 교권침해 등 다양한 교권침해 사례가 소개되고, 이에 대한 학교차원의 대응방식도 안내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노복순 과장은 교사의 전문성과 교육권은 교육 현장에서 가장 존중되어야 할 핵심 가치라고 강조하면서, “교권침해는 교원들의 사기 저하와 소극적 생활지도로 이어질 수밖에 없으므로 교육 주체 간 존중과 소통 속에서 건강한 교권이 확립될 수 있는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5-10-05 13:21:3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