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계청년리더총연맹, 제2회 WFPL 21대국회의원 의정평가 실시 - WFPL 국회의원의정평가 조직위원회, 제2회 WFPL 21대국회의원 의정평가 실시 - 대한민국 국회의원 의정평가 역사상 최초 ‘WF국회의정혁신지수(WFAPII)’ 적용 - 대한민국 국회의원 300인 개별 평가 점수 전격 공개
  • 기사등록 2022-04-11 09:36:18
기사수정

【오산인터넷뉴스】WFPL 국회의원의정평가 조직위원회(조직위원장 이치수, 현 세계언론협회(WPA) 회장 겸 대한인터넷신문협회 회장, 전국 400여 연합단체 기회공정범국민실천연대 상임대표)는 제21대 국회의원 300인을 대상으로 한 ‘제2회 WFPL 21대국회의원 의정평가’를 실시한다고 4월 11일(월) 공식 발표했다.


사진설명: 2019년 11월 19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세계청년리더총연맹 부설 언론기관인 사단법인 세계언론협회와 국제정책연구원 및 유동수 국회의원이 공동으로 주최한 ‘제1회 WFPL 20대국회의원 의정평가’ 최종 결과 발표회에서 세계언론협회 이치수 회장을 비롯한 국회의원 및 세계총연맹 관계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세계언론협회 사진공동취재단) 

세계청년리더총연맹(WFPL, WORLD FEDERATION OF POWER LEADERS, 이하 세계총연맹)(www.wfple.org) 부설 기구인 WFPL 국회의원의정평가 조직위원회는 ‘제2회 WFPL 21대국회의원 의정평가’를 실시한다고 11일 발표하고 전국 246개 지역구 지역민들의 알 권리 보장을 위해 국회의원 300인 전체에 대한 개별 평가 점수를 전격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WFPL 국회의원 의정평가 취지는 오늘날 세계 각 국가들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AI(인공지능), IoT(사물인터넷), 로봇, 드론, 자율주행차 등 산업 전 분야에 걸쳐 R&D(연구개발)에 대규모 자본을 투입하는 등 생존을 위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이와 같은 무한경쟁시대에서 우리 대한민국은 과연 어떤 준비와 노력들을 하고 있는가?


인구 유출에 따른 심각한 지방소멸문제, 고착화 되어 가는 사회적 빈곤문제, 천문학적 예산을 투입하고도 해결하지 못한 저출산문제, 심각한 청년실업문제, 소수만이 누리는 잘못된 '공정' 및 특권층의 모럴해저드(Moral Hazard), 이해 관계가 얽힌 노동문제, 남북통일문제 등을 포함하여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문제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의 현재 그리고 미래를 위해 준비해 나가야 할 많은 과제들을 안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따라 전국 246개 지역구에서 선출된 국회의원(지역구 246인과 비례 대표 54인) 300인의 의정활동과 도덕성을 포함한 혁신 능력을 공정하고 객관적인 분석을 통하여 지역민들에게 알릴 전문적인 평가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WFPL 국회의원 의정평가 목적은 ‘WFPL 국회의원 의정평가’의 목적은 지자체의 자립기반 확대 및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헌신한 국회의원의 의정 혁신능력 등을 특화된 의정평가 전문지수인 ‘WF국회의정혁신지수(WFAPII)’를 통해서 전국 246개 지역구 지역민들에게 명확히 알리는데 있다.


WFPL 국회의원 의정평가 대상으로 평가대상은 전국 246개 지역구에서 선출된 제21대 국회의원 300인(지역구 246인과 비례 대표 54인)이다.


WFPL 국회의원 의정평가 방법은 대한민국 국회의원 의정평가 역사상 최초 세계총연맹 부설 연구기관 등이 공동으로 자체 개발한 ‘WF국회의정혁신지수(WFAPII)’ 가 적용된다.


'WF국회의정혁신지수(WFAPII, WF ASSEMBLY POLITICS INNOVATION INDEX)'는 세계총연맹(WF)국회의정혁신지수'(*WF는 세계총연맹 WFPL의 약자)로서 세계청년리더총연맹(WFPL) 부설 연구기관인 국제정책연구원(IPI), 국제ESG평가원(IESGEI), 통일정책연구원(KPINU), 세계총연맹 부설 언론기관인 세계언론협회(WPA, WORLD PRESS ASSOCIATION) 등이 공동으로 자체 개발한 특화된 국회의원 의정혁신전문 평가지수(VALUATION INDEX)다.


WF국회의정혁신지수(WFAPII)는 △4차산업혁명시대 경쟁력 강화 등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혁신 법안 △국회의원의 대국민 성실도 △국민의 질적인 삶과 밀접한 민생 혁신 법안 △각 분야의 혁신 관련 법안 발의 현황 △국민과 국가를 위해 매우 필요한 법안임에도 제반 여건 미비로 통과되지 못한 폐기 법안 △기타 정량평가 △기타 정성평가 등 7대 부문과 하위 15개 항목 및 140개 세부지표를 통해서 국회의원의 전문성과 도덕성을 포함한 혁신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의정평가 대상 기간은 제21대 국회의원 임기가 시작된 2020년 5월 30일부터 2023년 8월 31일까지이며, 평가횟수는 국회의원 임기 4년 중 1회 실시를 원칙으로 한다.


평가자료 제출기한 국회의원 300인(지역구 246개, 비례대표 46인)은 ‘WFPL 국회의원 의정평가 대상자’ 로서 평가에 필요한 자료 및 'WFPL 21대국회의원 의정평가大賞 후보등록 신청서' 등을 2023년 9월 30일까지 제출하여야 한다.


평가자료 제출 서류 및 접수처는 자세한 내용은 세계청년리더총연맹 홈페이지 WFPL 국회의원의정평가조직위원회의 ‘제2회 WFPL 21대국회의원 의정평가’를 참조하면 된다.


중간평가 결과 통보는 WFPL 21대국회의원 의정평가 대상자 중에서 중간 평가 결과 합계 점수 50점 이상인 국회의원은 2023년 10월 하순경에 발표됨과 동시에 ‘WFPL 21대국회의원 의정평가大賞’ 후보의 자격이 부여된다(개별 통보).


최종 평가 결과는 2023년 11월에 발표될 예정이다. WFPL 국회의원 의정평가 결과 점수 공개는 'WFPL 국회의원 의정평가' 결과 최종 점수는 공개를 원칙으로 한다. (단, 특별한 경우에 한하여 비공개)


심사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엄격히 담보하기 위해 찬조금, 심사비, 후원금 등은 일체 받지 않는다.


WFPL 국회의원 의정평가 결과에 따른 수상자 선정 및 시상

제2회 WFPL 21대국회의원 의정평가大賞 수상자 선정 발표


수상자는 전국 246개 지역구에서 선출된 국회의원 300인 중 평가 결과 50점 이상을 받은 자로 '제2회 WFPL 21대국회의원 의정평가 대국민보고회 및 시상식'에 참석한 후보 중에서 최종 선정한다. (단, 수상 후보로 선정된 자는 천재지변 등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대리참석 불가)


평가 점수에 따른 분류 '大賞•특별상•최우수상'


WFPL 21대국회의원 의정평가 평가 결과에 따라 ‘WFPL 21대국회의원 의정평가大賞’은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大 賞

국회의원 의정평가 최종 평가결과 80점 이상을 받은 최고 평점자에게는 ‘大賞’이 수여되며 大賞 수상자의 평가 점수는 반드시 공개된다.


특별상

국회의원 의정평가 최종 평가결과 창의력 우수 평점자에게는 ‘특별상’이 수여되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평가 점수는 공개함을 원칙으로 한다.


최우수상

국회의원 의정평가 최종 평가결과 60점 이상 70점 이하를 받은 최우수 평점자에게는 ‘최우수상’이 수여되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평가 점수는 공개함을 원칙으로 한다.


수상 후보 제외(평가점수 50점 이하): 명단 공개

국회의원 의정평가 최종 평가결과 50점 이하인 자는 심사규정에 따라 수상 후보에서 제외되며 국민의 알 권리 차원에서 자료 미 제출자와 평가 점수 50점 이하인 국회의원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공개된다. 단 점수는 비공개로 한다. (제2회 WFPL 21대국회의원 의정평가부터 적용)


한편 WFPL 국회의원의정평가 조직위원회 이치수 조직위원장은 “전국 246개 지역구의 지역민들은 자신의 지역구에서 선출된 국회의원이 지역과 국가를 위해서 어떤 일들을 하고 있는지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서 명확히 알고 싶어한다”고 밝혔다.


이 조직위원장은 이어 “지역민들의 요청을 받아 들여 이번에 2회째를 맞이한 ‘제2회 WFPL 21대국회의원 의정평가’부터는 국회의원 300인 전체에 대한 개별 평가 점수를 전격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특히 해당 지역 국회의원에게는 자신의 의정활동을 지역민들에게 더욱 소상히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WFPL 국회의원의정평가 조직위원회 이광수 기획부장은 “이치수 조직위원장은 각종 PROJECTS 등의 기획 입안 및 평가분석 전문가로서 창의적이고 탁월한 기획력, 온화한 카리스마와 강력한 추진력을 겸비한 전략가이며 특히 부정과 불의에 타협하지 않는 진정성있는 언론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고 전했다.


본 행사는 WFPL 국회의원의정평가조직위원회, 국제정책연구원(IPI), 국제ESG평가원(IESGEI), 세계언론협회(WPA, WORLD PRESS ASSOCIATION) 등이 공동 주최 및 주관하며 세계청년리더총연맹(WFPL), 대한인터넷신문협회(인신협), 전국 WFPL NGO모니터단, 전국300여 연합단체 전국지자체혁신시민연대(CSLGI, 지자체혁신연대), 세계학교폭력추방본부(SVEH), 전국243개 전국지자체혁신평가자문단, 전국 400여 연합단체 기회공정범국민실천연대(FOPAH, 기회공정실천연대) 등 언론기관 및 단체들이 함께한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4-11 09:36:18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